책을읽자

차베스 미국과 맞짱뜨다

황조롱이 2014. 4. 3. 02:16

베네수엘라 혁명 연구모임 엮음 | 시대의창

 

 

 

 

국민TV 개국을 축하하며....

 

국민TV를 알게해 준 프로그램 덕에 베네수엘라 대통령이던 故 우고 차베스 에 대해 알게됐다

그래서 읽게 된 책..

 

이 세상은 미국과 내가 사는 대한민국 근처 나라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나라와 민중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한 책이다

 

군인이었고 구데타 시도도 했었고 정당한 투표로 대통령에 당선, 후에 기득권과의 드라마 같은 정면 승부, 목숨을 잃을 절대절명의 사태를 맞이하고 민중이 그를 다시 구출하는...~~

영화나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니..

 

나는 왜 이런 사실 조차 알지 못했는가?

 

미국이 해주는 방송만 그대로 받아서 번역한 대한민국 기득권 언론의 기사를 보며

차베스 하면 그냥 독재자~~ 외엔 생각 못 했던 내가 받은 충격이란..

 

 

진정 민중을 위해 정치를 펴고, 지금도 민중을 위한 정치가 이뤄지고 있는 나라 베네수엘라..

 

이 책 덕에 남미라는 새로운 세계에 알게되었고,

그 곳에서 자행되었던 미국의 여러 경제적 실험, 정치적 내정간섭등을 알게 되었고,

그로 인해 우리나라도 그런 영향을 실제로 받는다는 점을 깨달았다.

 

신자유주의, 밀턴 프리드먼, 세계화

 

이런 단어를 습득하게 된 책..(저런 단어는 저 책에는 안 나오지만...저 책 덕에 알게 되었다..)

 

세계사에서 내가 현재 어는 위치에 있는지 각성하게 해 준 책...

 

차베스에 대한 내용의 블로그:

http://wdfpark.tistory.com/766

 

 

'책을읽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쇼크독트린  (0) 2014.04.09
아웃라이어  (0) 2014.04.03
어린왕자  (0) 2014.03.26
철학이 필요한 시간 -강신주-  (0) 2012.12.28
이현세_만화 한국사 바로보기  (0) 2010.12.21